수업식캠프& 독학식캠프& 멘토링식캠프 차이점을 알려드릴께요

72시간캠프 0 4,301

대부분 방학캠프는 수업식,독학식,멘토링식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눠집니다.

 

수업식 방학캠프- 대부분의 기숙학원이나 시내 학원들이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진행하는 방학캠프를 말합니다. 수업식이란 오전과 오후에 학교처럼 수업을 합니다. 그리고 저녁식사 후 학교에 남아서 야간자율학습을 했던것 처럼 야간에는 자습을 하는 방식이지요.

 

질문은 저녁 자습때만 가능한데 대부분 하루에 1~2회 정도밖에 질문이 안됩니다. 이유는 한반에 최소 25명에서 최대 50명 이상이 들어가는데 최소 인원으로 계산을 해도 그 인원들이 하루에 10분만 질문을 해도 최소 250분이 있어야 합니다. 그럼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4시간동안 총 시간은 240분이 되지요. 그럼 한사람당 10분 질문이 불가능하단 뜻입니다. 수학의 경우 윈터반이 3반이어도 선생님은 1명 또는 2명뿐인곳이 대부분이거든요.

 

그래서 질문 필요 없이 수업을 많이 나가야 하는 최상위권 학생들에게는 수업식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2등급 이하로 수업을 나가다 막히면 그 이후에 아무것도 이해가 되지 않는 학생들은 수업식은 막히는 순간부터 그냥 멍하니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식 방학캠프에 보내려는 부모님들은 자녀의 성적과 집중력 그리고 이해도를 생각하셔서 결정하셔야 합니다.

 

결정적으로...기숙학원에서 강의하는 선생님들은 유명 강사님들이 와서 하는게 아니라 기숙학원 내부 선생님이 강의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업의 질은 서울 본원과 좀 차이가 난다는 점입니다.

 

 

독학식 방학캠프- 기숙학원 중에 독학기숙학원들이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아침부터 밤 10시까지 혼자서 공부를 합니다. 그리고 질문할 것이 있으면 교무실로 가서 선생님에게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독학식의 경우 수업식보다 질문을 더 많이 할 수 있지만 단점이 공부계획이나 중간 공부관리를 스스로 해 나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여기도 보통 학생 30명 정도당 선생님이 1명 정도 계시기 때문에 공부를 얼마나 하고 어떻게 해 나가야 하는지를 세밀하게 봐 줄수가 없습니다.

 

 

멘토링식 방학캠프- 이 방식은 2004년도에 한 언론사가 방학 때 공부캠프를 진행하면서 시작했던 방식입니다. 사실 저희 72시간 공부캠프도 이 멘토링식 방학캠프에 속합니다. 멘토링식 캠프는 약 10년전에 아주 여러 곳에서 진행을 했더랬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대부분 자취를 감추었지요. 이유는 멘토링식 캠프들의 대부분이 '불법' 방학캠프라는 점입니다.

 

-불법방학캠프란? 기숙학원이 아닌 장소에서 하는 모든 것은 불법캠프입니다. 대학교, 수련원, 유스호스텔 모두 불법이지요. 그건 해당 지역 교육청에 질의하면 100% 불법이라고 나오기 때문에 요즘은 많이 위축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법적으로 운영하는 곳들이 여러 곳 있습니다. 잘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여튼 멘토링식은 처음에는 학생 20명당 멘토1명을 붙여서 관리하는 것에서 시작했었습니다. 그러다가 10년전에 제가 다른 분과 진행했던 캠프에서 학생 15명당 멘토1명을 붙여서 관리하는 것으로 숫자를 줄였습니다. 그러다 저희가 단독으로 72시간 공부캠프를 진행하면서 13대1 , 12대1, 10대1 로 줄여나가다가 2년전부터는 9대1로 줄여서 지도하게 되었습니다. 학생 9명당 멘토1명이 지도를 하니까 질문이나 1대1 상담 그리고 3일마다 과외까지도 문제없이 진행이 되더라구요.

 

그러다가 이번에 저희 72시간 공부캠프가 비상에듀와 제휴를 하게 되면서 프리미엄 공부캠프로 도약을 하기 위해 학생 5명당 멘토1명을 붙여서 지도하는 것으로 대폭 수정을 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타 기숙학원들이 저희를 따라하려고 겨우 겨우 줄여서 10대1로 붙였는데 이번에 저희 72시간 공부캠프가 학생 5명당 멘토쌤1명을 붙여서 지도한다니까 다들 저보고 '미쳤다' 고 합니다. 어떤 원장님은 저한테 '돈 벌 생각이 없는 사람같습니다' 라고까지 하더라구요.

 

그런데 저는 생각이 좀 다릅니다. 학생들이 공부를 하도록 정말 정성스럽게 지도하면 결국 우리 72시간공부캠프는 갈수록 더 잘 되리라 생각합니다. 돈 보다는 학생들이 공부를 진짜로 하도록 해 주는 가치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사실 그것이 정답이구요. 진짜 가치는 우리 학생들이 잘 되는 것입니다. 그게 되면 다른 것도 모두 따라 오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멘토링캠프의 장점은 질문을 하러 교무실로 가지 않고 멘토 선생님이 교실에 상주하면서 질문하면 '1분 이내' 로 답변을 해 준다는 점입니다. 15대 1 정도를 해보니까 교실에 선생님들이 있어도 질문 대기가 길어지더라구요. 그런데 9대1 정도를 해 보니 1분 정도안에 바로 바로 질문을 받아 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공부를 하니까 최상위권 학생들은 진도를 나가는 속도가 수업식 기숙학원보다 2배 이상 빨라 졌구요. 중위권 학생들은 자신이 몰랐던 약점 파악이 빨라져서 상위권으로 올라가는 방법을 알게 되더라구요. 거기에 하위권 학생들은 공부방법을 몰랐는데 과목별로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5대1로 해 보면 얼마나 더 세밀한 지도가 될지 사실 기대가 많이 됩니다.

 

5대1이 되면 1분 질문시스템+매일 1대1 상담 + 2일마다 1대1과외 + 진로상담 + 과목별 공부법지도 + 공부동기부여까지 완벽하게 지도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서 매주 1회 부모님과 멘토선생님이 통화를 하도록 해서 중간보고 겸 부모님의 의견을 듣는 것도 시간 부담없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72시간 공부캠프는 대한민국 NO1 프리미엄 공부캠프입니다. 아무도 도전하지 못했던 5대1 공부관리 시스템을 통해 천하보다 귀한 보물들이 우리 학생들을 정성스럽게 더 정성스럽게 지도하겠습니다. 21년 1월 9일부터 시작되는 17기는 벌써 3분의 2 정도가 정원이 차고 있구요. 2월 6일부터 시작되는 18기 봄방학캠프는 정원이 70명 밖에 되지 않는데 벌써 13명이 등록을 한 상태입니다.

 

천하보다 귀한 보물들인 자녀를 보내신다는 점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그 보물들에게 기대하는 부모님 마음도 알구요. 그래서 저희들은 온 힘을 다해 정성스럽게 더 정성스럽게 대화하면서 공부를 지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시간 공부캠프 공식카페로 가시면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s://cafe.naver.com/freecafenaverview/14680